본문 바로가기
X 재테크/ETF & IPO 그리고 주식경제용어

클라우드 산업에 한 번에 투자할 수 있는 SKYY, First Trust Cloud Computing ETF

by 방비엥달밤 2020. 6. 21.
반응형
4차 산업 시대의 핵심은 바로 클라우드 산업 아닐까?!
- 성장하는 클라우드 산업에 발을 담가보자

 

안녕하세요 디통입니다:)

오늘은 4차 산업시대의 메인 디쉬라고도 할 수 있을 클라우드 산업과 클라우드 산업에 한 번에 투자할 수 있는 ETF인 SKYY(First Trust Cloud Computing ETF)를 소개해드릴까 합니다.

 

앞서 말씀드렸던 게임 산업 관련 ETF인 ESPO처럼 오늘 SKYY에 대해서도 어떤 회사가 운용하고 있는지 자산규모는 얼마인지 또 어떤 종목들이 포함되었고 가격은 얼마인지 등 기본적인 부분들에 대해서 한 번 알아보겠습니다^^

 

SKYY(First Trust Cloud Computing ETF)는 미국 나스닥에 상장된 ETF로서 나스닥에서 주식 매매를 하듯이 거래가 가능합니다. 지난 시간에 ETF 명칭에서 첫 번째 부분이 보통 해당 ETF의 운용사를 의미한다고 말씀드렸었죠? 네 SKYY의 발행 및 운용사는 FIRST TRUST라는 회사입니다.

 

2011년에 생성된 ETF로서 클라우드 관련된 ETF 중 퍼스트 무버, 즉 가장 오래된 ETF입니다.

연간 운용수수료는 0.6%이며 자산 규모가 45억 달러, 하루 평균 거래량도 어마어마하죠?

 

클라우드 컴퓨팅이란 우리가 지금 쓰는 노트북이나 컴퓨터 하드 드라이브 대신 인터넷을 통해서 데이터와 프로그램을 저장하고 엑세스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섹터는 크게 "클라우드 인프라", "플랫폼" 그리고 "소프트웨어"로 구성되었으며 SKYY는 역시 이런 수익구조를 가지는 기업들의 수익을 추종하고 있구요.

 

SKYY ETF 종목 상위 10위. 20.06.21 기준

 

상위 TOP 10에 랭크된 기업들만 봐도 알 수 있지만 미국 비중이 95%... 정말 압도적이네요.

정말 부럽습니다.

현재 클라우드 시장 1위인 아마존 그리고 아마존을 클라우드 시장에서 맹추격하고 있는 마쏘(마이크로소프트)가 나란히 1,2위를 기록하고 있고 VM웨어, 몽고 DB, 오라클, 구글 같은 미국 클라우드, 데이터베이스 관리 기업들이 뒤를 잇고 있네요.

 

압도적인 미국. 95%이상 미국 상장 기업

 

재밌는 것은 3월 말쯤 제가 SKYY를 매수하려고 종목 비중을 봤을 때는 중국 알리바바TOP 10에 랭크되어있었는데 지금은 캐나다 전자상거래 1위 업체인 쇼피파이보다 한 단계 아래인 11위로 내려와 있네요. 코로나로 미중 갈등이 다시 격화되면서 미국 내 상장된 중국 기업들에 대해 트럼프가 제재를 가한다카더라 등의 소식으로 인해 알리바바의 비중이 축소된 걸까요(저의 얄팍한 뇌피셜입니다... ^^)

 

 

클라우드 섹터 내에서는 소프트웨어 기술이 약 80%로 압도적이기 때문에 다른 섹터들의 영향이 큰 것 같지는 않습니다. 커뮤니케이션 섹터도 사실 구글(Alphabet)이 포함된 수치이기도 하구요.

 

First Trust 운용사 ETF 유동성 순위

 

First Trust 운용사에서 운용하는 ETF 중에서 최근 자금 순 유입이 가장 많은 ETF이기도 하네요. 그만큼 서서히 클라우드 산업에 대한 기대감이 높아지고, 긍정적인 전망도 많아진다는 반증이 아닐까 싶습니다.

 

현재 SKYY 1주의 가격은 얼마인가?
- SK하이닉스와 비슷한 72.46달러(약 87,000원) 

 

72달러. 일반 투자자 입장에서 아주 저렴한 가격은 아니죠? 한 달에 치킨 4-5마리. 1주일에 치킨 1마리를 양보하는 거룩한 마음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다른 주식도 마찬가지지만 특히 ETF는 한 번에 몰아서 사는 것보다 적립식으로 꾸준히 매수하는 마인드가 중요할 것 같습니다.

 

SKYY 클라우드 컴퓨팅 ETF 시세

 

WHY SKYY

 

5G가 본격화되고 초연결시대가 열리면서 클라우드 산업은 물 만난 고기처럼 경제, 사회 그리고 우리의 삶 전반에 지대한 영향력을 줄 것으로 기대되기 때문에 저는 클라우드 컴퓨팅 산업은 계속해서 성장해나갈 것으로 99% 확신합니다. 다른 4차 산업 관련 산업들이 성장하면 성장할수록 반사이익도 확실히 받을 수 있을 것 같구요. 또 개인적으로는 사랑하는 아마존과 마이크로소프트를 사이좋게 보유하기 때문에 이 점도 저에게는 확실한 메리트로 느껴지네요. 클라우드 산업에 대해 저와 비슷하게 긍정적인 시각을 가진 분들이라면. SKYY가 좋은 투자 옵션 중 하나가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입맛대로 골라담는 디통의 ETF

 

[ETF 공부하기] - 게임 산업에 한 번에 투자할 수 있는 ESPO, VanEck Vectors Video Gaming and eSports ETF

 

[ETF 공부하기] - [카카오x네이버x엔씨소프트] 한 번에 집중 투자하는 ETF, 미래에셋 TIGER 소프트웨어(157490)

 

[ETF 공부하기] - 2차 전지 배터리산업 그리고 테슬라에 투자할 수 있는 ETF, LIT

 

[ETF 공부하기] - 반려동물 산업에 투자할 수 있는 PAWZ, ProShares Pet Care ETF

 

 

 

 

 

$ 투자에 대한 모든 책임은 개인에게 있으며, 항상 투자에 신중하게 접근하시길 바랍니다. $

$ 여러분과 저, 우리들의 돈은 작고 소중하니까요!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