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X 재테크/ETF & IPO 그리고 주식경제용어

4차 산업시대 글로벌 혁신기업에 제대로 투자하는 기술주 ETF 끝판왕, ARKK

by 방비엥달밤 2021. 1. 13.
반응형

 

안녕하세요 디통입니다:)

오늘은 캐시 누나, 캐시 언니 ETF로도 유명한 캐시우드 대표의 아크인베스트 ARK Innovation ETF, ARKK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ARKK의 운용사인 ARK Invest(아크인베스트)는 AI와 로보틱스, 유전학, 핀테크, 가상화폐 등 미래를 선도하는 4차 산업, 이와 관련한 혁신 기업에 중점적으로 투자하는 미국 투자기업입니다. ARKK는 아크인베스트의 대표 ETF이기도 하구요.

 

아크인베스트

아크인베스트에는 ARKK 이외에도 테마형 ETF로 AI와 자동화에 중점을 둔 ARKQ, 차세대 인터넷 관련 ETF인 ARKW, 유전학 관련 ETF인 ARKG, 핀테크 관련 ETF인 ARKF가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3D 프린팅(PRNT)과 이스라엘 혁신 기업(IZRL)에 관련한 ETF도 운용하고 있습니다. IZRL은 굉장히 특이한 ETF인 것 같아서 기회가 된다면 다음에 포스팅으로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아크인베스트 메인 ETF

ARKQ : 아크인베스트 AI / Automation 투자
ARKW : 아크인베스트 인터넷 ETF
ARKG : 아크인베스트 유전학 ETF
ARKF : 아크인베스트 핀테크 ETF
PRNT : 3D 프린팅 관련 ETF
IZRL : 이스라엘 혁신 기업 ETF

 

자 그럼 이제 ARK Invest의 대표 ETF인 ARKK를 살펴보겠습니다. 이 ETF가 유명해진 것에는 대표인 캐시우드와 그녀가 사랑하는 테슬라(TSLA)가 크게 한몫했습니다. 아시다시피 테슬라는 현재 불과 몇 개월 전에 1 : 5 주식 분할했던 주가를 벌써 처음 분할했던 가격 수준으로 무섭게 올리고 있는 전 세계에서 가장 핫한 종목입니다. 그래서 테슬라의 기업가치에 대한 논쟁은 예전보다는 다소 조용(?)해진 상태인데요. 캐시우드는 바로 이 테슬라에 대해 강력한 매수 신호를 아주 예전부터 강하게 냈던 인물입니다.

 

캐시우드, ARKK

말 그대로 시장을 압도하는 ARKK의 수익률 그래프입니다. 테슬라 주가 그래프를 보면 사실 놀라운 것도 아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일반 ETF가 이런 수익률을 보인다는 게 놀라울 따름입니다. 테슬라뿐만 아니라 ETF를 구성하는 기업들이 어떤 기업들인지 궁금할 수밖에 없는 수익률이죠?

 

종목에 앞서 주가는 140.99달러이며(2021.01.13 기준), 총 51개의 종목이 편입되어 있습니다.

운용수수료는 0.75%로 다소 비싼 편이지만 저런 수익률을 내준다면 수수료가 비싸도 땡큐겠죠? 불어난 테슬라 시가총액만큼 ARKK ETF 규모도 20B으로 상당한 규모를 자랑합니다.

 

시장을 압살하는 ARKK

 

ARKK의 경우 TOP 10 종목이 전체 비중의 절반 정도를 차지하고 있고요. 1위는 앞서 언급드린 것처럼 '테슬라(TSLA)'입니다. 뒤를 이어 2위에는 하드웨어 디지털 미디어 플레이어 브랜드인 'ROKU(ROKU)', 3위에는 유전자 편집 플랫폼을 활용해서 의약품을 독자적으로 개발하는 '크리스퍼 테라퓨틱스(CRSP)'가 자리 잡고 있습니다. 다음으로는 최근 비트코인의 상승으로 다시 주목받는 스퀘어(SQ), 미국 원격의료 시장의 대장주인 텔라독(TDOC)이 각각 4위, 5위에 포진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나스닥 ETF, ARKK TOP 10 종목비중

이외에도 글로벌 파운드리 1위 업체인 대만의 TSMC, 전자상거래 업계에서 아마존을 무섭게 추격 중인 쇼피파이(SHOP), 서구권 뮤직 플레이 앱 1위인 스포티파이(SPOT), 최근 상장한 게임 광고 관련 유니티(U), 그리고 중국과 일본의 텐센트와 닌텐도까지. 각양각색의 군침도는(?) 혁신 기업들이 다수 포함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괄호 안의 영문은 종목 티커입니다:)

 

 

[ETF 공부] - 반도체 빅사이클 시대가 온다. 글로벌 반도체 회사에 한 번에 투자할 수 있는 ETF, SOXX

[ETF 공부] - 신재생에너지 산업에 골고루 투자할 수 있는 글로벌 ETF, ICLN

[ETF 공부] - 전자상거래 상승에 투자하고 '배당[분배금]'까지 받을 수 있는 대표적인 ETF, ONLN

[ETF 공부] - 펫펨족 맞춤 반려동물 산업에 투자할 수 있는 ETF, PAWZ (feat. 펫코노미 시대)

[ETF 공부] - 클라우드 산업에 한 번에 투자할 수 있는 SKYY, First Trust Cloud Computing ETF

 

 

ARKK의 종목들을 쭉 살펴보니 괜히 저런 압도적인 수익률이 나오는 게 아닌 것 같습니다. 새로운 시대 새로운 산업에서 피어나는 글로벌 기업들에 제대로 투자하는 방법, ARKK가 좋은 대안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즐거운 투자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