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X 재테크/ETF & IPO 그리고 주식경제용어

[주식경제용어] IPO(주식공개상장)란? 비상장기업 일정 확인하는 '증권플러스 비상장'

by 방비엥달밤 2020. 8. 26.
반응형

 

안녕하세요 디통입니다:)

오늘부터 내일까지 카카오게임즈의 수요예측이 진행됩니다. 수요예측 후에 공모가격이 정해지며 다음주에 드디어 청약이 시작되죠. 이번에 청약을 계획하신 분들 모두 꼭 원하는 만큼의 좋은 성과있으시길 바라겠습니다^^

카카오게임즈 기업 상장(IPO)이 끝나면 또 빅히트 엔터테인먼트와 교촌치킨 등의 굵직한 기업들의 IPO도 예정되어 있으니 참조하시구요.

 

[주식투자_양식장/IPO 일정] - 카카오게임즈, 청약방법 청약증거금 1주에 얼마가 필요하나

 

 

IPO(Initial Public Offering)란 비상장기업이 정해진 절차에 따라 일반 불특정 다수의 투자자들에게 새로 주식을 발행하거나 기존 주식을 매출하여 유가증권시장 또는 코스닥시장에 상장하는 행위를 말합니다. 쉽게 기업의 첫 주식시장 입문이 IPO라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IPO의 과정을 자세히 알 필요는 없지만 대략 다음과 같은 과정으로 진행되는데요. 개인투자들이 아무래도 가장 관심 있을 '공모 가격'은 '증권신고서'를 제출한 후에 수요예측(Book Building)의 결과를 토대로 결정된다는 것만 알아두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출처 <신한금융투자>

 

기업별 경쟁률에 따라 다르지만 공모주 청약 증거금이 대부분 큰 금액을 요구하기 때문에 단순 수익률(=투자 금액 대비 아웃풋이 크지 않다)로 따지면 생각보다 수익률이 크지 않은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또 투자 기간이 짧은 메리트가 있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공모주에 지속적으로 관심을 갖게 되는 것 같습니다. 물론 IPO를 한다고 해서 무조건 공모가보다 주가가 상회하는 것은 아니니 어떤 경우에도 기업에 대한 본인만의 꼼꼼한 분석이 먼저겠죠?

 

 

허위매물 걱정 없는 증권플러스 비상장

삼성증권 계좌로 안전하게 이체할 수 있는 차별화된 비상장 주식거래 플랫폼

www.ustockplus.com

물론 시장에서 쿠팡이나, 빅히트 엔터테인먼트와 같은 잠재성이 커 보이는 비상장기업을 알게 되었다면? 기업의 상장 계획에 대해 당연히 궁금해지시겠죠? 그럴 때 위에 나와있는 '증권플러스 비상장'이라는 웹사이트를 통해서 비상장기업의 IPO 일정을 미리 확인하고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 사이트에서는 비상장기업들의 IPO가 현재 어떤 절차로 진행 중인지 쉽게 파악할 수 있으며, 시장 거래자들이 예상하는(값을 주는) 거래 가격으로 직접 비상장기업의 주식을 거래할 수도 있습니다. 관심있는 비상장기업이 있고, IPO 투자에 흥미를 느끼시는 분들이라면 찜해놓고 한 번씩 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