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X 재테크/ETF & IPO 그리고 주식경제용어

[주식경제용어] UAM이란 무엇인가? feat. 국내외 UAM 관련주

by 방비엥달밤 2021. 2. 5.
반응형

 

UAM이란?

Urban Air Mobility의 준말로서 도심 항공 모빌리티를 뜻합니다. 드론, 로봇 택시, 플라잉카 등 다양하게 불리고 있으며 하늘을 떠다니는 모든 운송수단들을 뜻합니다. 배터리, 모터, 로봇, 5G 등 관련한 부가산업이 많기 때문에 제조업이 발달한 한국에서도 차세대 미래 먹거리 산업이라고도 볼 수 있습니다. 관련하여 정부에서도 작년에 "한국형 도심항공교통 K-UAM로드맵 2020"을 발표하며 산업기반을 닦는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또한, 하이투자증권의 고태봉 박상현은 [테크노믹스 시대의 부의 지도]에서 "저소음 수직이착륙 기술이 UAM의 상용화를 가능하게 할 것이다."라고 언급했는데요, UAM과 관련한 핵심 기술들에 대해서도 지속적인 관심을 가지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UAM 대표 관련주

에이지이글 에어리얼 시스템(UAVS)

일반 드론 제조뿐만 아니라, 주로 농업에 사용할 수 있도록 무인 항공기를 설계, 개발, 생산, 배포 및 지원한다. 또한 소형 드론을 활용한 드론 딜리버리를 사업으로 영위하며, 아마존과 파트너십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음.

에이지이글에어리얼시스템(UAVS) 주가차트

 

이항(EH)

세계 최고의 자율 항공기 (AAV, autonomous aerial vehicle) 기술 플랫폼 중국 기업. 미국 내 자율 항공 택시 상용화를 목표로 하고 있음. 사업은 크게 Urban air mobility(승객과 물류 운송), Smart city management(스마트시티 통제 관리), aerial media(공중 미디어)로 구분된다. 최근 주가가 급등했음.

이항(EH) 주가차트

 

우버테크놀로지스(UBER)

우버는 스마트폰을 기반으로 한 미국의 승차 공유 서비스로 시작한 업체이지만, 현대차와 함께 에어 택시 개발에도 착수하면서 UAM 분야에 있어 적극적으로 사업을 진행하고 있음. 코로나 19로 본업에 심각한 타격을 받아 잠시 주춤하고 있지만, 상황이 개선되면 우버도 UAM 분야에 다시 한번 적극적으로 참전하지 않을까 예상.

우버(UBER) 주가차트

 

 

그 외 2차 전지 배터리 업체들과 항공사인 미국의 보잉, 현대차와 같은 전통적인 자동차 업체들 그리고 심지어 테슬라까지도 모두 UAM 관련주로 꼽을 수 있습니다. 그만큼 UAM 산업은 자동차 산업처럼 다방면에 관련한 산업들이 많다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한 가지 주의할 점은, 대량생산을 필요로 하게 될 UAM의 경우 수작업으로 소량 생산이 대부분인 항공사에 비해 양산에 최적화된 자동차 업체들이 더 유리하다는 견해들이 많다는 점입니다. 이 부분 투자에 참조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UAM 관련하여 보면 좋을 자료

한국형 도심항공교통(K-UAM) 로드맵 2020

 

한국형 도심항공교통(K-UAM) 로드맵(2020)

정부가 친환경·저소음 3차원 교통수단인 도심항공교통(UAM·Urban Air Mobility)의 2025년 상용 서비스 개시를 목표로, 2020년 6월 4일 발표한 방안이다. 여기서 UAM은 도시 권역 30~50km의 이동거리를

terms.naver.com

 

하이투자증권 고태봉 센터장님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