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X 재테크/NFT & 크립토

비트코인 심리지표 - 비트코인 도미넌스(Bitcoin Dominance)

by 방비엥달밤 2022. 9. 1.
반응형

    비트코인 도미넌스(Bitcoin Dominance)의 개념

 

먼저 도미넌스(Dominance) 지표란 코인 마켓에서 전체 코인 시장 대비 특정 코인이 가지는 시가 총액 점유율(비율)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비트코인 도미넌스는 비트코인 지배력, 즉 전체 암호화폐 시장에 대한 비트코인의 시가총액 비율을 뜻합니다.

비트코인 도미넌스가 40%면 전체 코인의 시총에서 비트코인 시총이 차지하는 비중이 40%란 것을 의미한다고 볼 수 있겠죠.

 

    비트코인 도미넌스(Bitcoin Dominance)의 해석

 

그럼 이런 비트코인 도미넌스를 어떻게 활용하면 좋을까요?

 

일반적으로 비트코인 가격변동성보다 알크코인 가격변동성이 더 큽니다. 따라서 비트코인 가격이 오를 때 알트코인은 더 큰 상승을 보여주는 게 일반적입니다. 비트코인 도미넌스가 내려간다는 것은 결국 비트코인 대비 알트코인의 시총이 증가, 즉 알트코인의 가격이 더 오른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알트코인의 가격이 오른다는 것은 결국 시장 분위기가 과매수, 혹은 탐욕지수가 올라간다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반대로 시장분위기가 안 좋을 때는 비트코인보다 알트코인의 하락이 더 가파르기 때문에 비트코인 도미넌스가 올라갈 수 있습니다. 물론 이때 도미넌스가 올라가는 것일 뿐, 실제 비트코인의 가격도 알트코인처럼 하락하겠죠. 실제로 아래는 BTC.D 1년 그래프인데 테라루나 사태가 코인 시장에 큰 충격을 줬던 지난 5월 도미넌스가 튀어오르는 모습을 보여주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단기트레이딩을 할 경우, 비트코인 도미넌스가 낮을 때 알트코인을 매수한 후 어느 정도 도미넌스에 반등이 올 때, 알트코인을 차익실현을 해보는 방법도 괜찮을 수 있습니다.

 

출처 : https://kr.tradingview.com/

 

 

다만, 지난 포스팅에서 소개했던 MVRV의 경우 매수타점을 1이라는 숮자로 비교적 명확하게 제시할 수 있는 반면에 비트코인 도미넌스는 긴 시계열로 봤을 때 아직 명확한 수치를 잡기 힘듭니다. 그래서 비트코인 도미넌스나 다른 도미넌스를 통해서 비트코인 혹은 알트코인(ex. 이더리움, 샌드박스 등)에 자금이 얼마나 몰리는지 판단할 수 있는 근거 정도로만 활용하고, 현재 코인시장의 추세가 어떤지 파악하는 용도로만 활용하는 게 더 좋지 않을까 싶습니다.

 

 

비트코인 심리지표, 비트코인 MVRV(Market Value Realized Value) Ratio 개념과 활용

    비트코인 MVRV(Market Value Realized Value)의 개념 비트코인 MVRV는 크립토시장에서 비트코인의 펀더멘탈(이라 쓰고 사람들의 비트코인에 대한 믿음)을 보여주는 대표적인 지표 중 하나입니다.

vangviengdalbam.tistory.com

 

비트코인 도미넌스는 보통 "BTC.D"로 검색하면 보조지표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