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X 재테크/NFT & 크립토

비트코인 심리지표 - 비트코인 MVRV(Market Value Realized Value) Ratio 개념과 활용

by 방비엥달밤 2022. 8. 31.
반응형

    비트코인 MVRV(Market Value Realized Value)의 개념

 

비트코인 MVRV는 크립토시장에서 비트코인의 펀더멘탈(이라 쓰고 사람들의 비트코인에 대한 믿음)을 보여주는 대표적인 지표 중 하나입니다. 비트코인 MVRV는 MV에 RV를 나눠서 구합니다.

Bitcoin MVRV Ratio = Market Value / Realized Value of Bitcoin

 

MV 마켓벨류? RV 리얼라이즈 벨류?

 

먼저 MV입니다. Market Value는 시장가치, 즉 비트코인의 시가 총액을 의미합니다.

유통발행된 비트코인의 갯수에 현재 비트코인 가격을 곱하면 비트코인의 Market Value(MV)를 구할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 RV입니다. RV(Realized Value, 실현가격)라는 단어에서 알 수 있듯이 마지막으로 거래된 가격을 의미합니다.  블록체인 상에서 투명하게 거래가 진행되기 때문에 모든 사람이 개별 비트코인이나 이더리움 혹은 알트코인이 어떤 지갑에서 어떤 지갑으로 이동하였는지, 얼마에 이동하였는지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즉, Realized Value는 최근에(마지막으로) 거래된 비트코인의 가격들의 평균값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비트코인 MVRV(Market Value Realized Value)의 활용

 

MVRV를 어떻게 활용할 수 있을까요? MVRV를 통해서 비트코인의 매수타이밍과 매도타이밍을 알 수 있을까요?

 

아래는 미디엄에서 발췌한 비트코인 MVRV Ratio 그래프입니다. MVRV 공식에서도 유추할 수 있듯이 MVRV 값이 오르면 비트코인 가격이 오른 상태고, MVRV 값이 내리면 비트코인 가격이 내려간 상태를 의미합니다.

그리고 이 그래프는 MVRV 값이 4(=3.7)에 다다르면 꺾이고, 반대로 MVRV 값이 1을 찍으면 다시 반등한다는 사실을 우리에게 명확하게 보여주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MVRV 지표를 가지고서 지금과 같은 하락장에 어떻게 대응하면 될까요?

→ MVRV 값이 1이하로 떨어지면 적극적으로 비트코인 분할 매수(물론 투자는 본인의 선택...)

출처: 미디엄

 

실제로 MVRV의 경우 단기적으로 엇나갈 수는 있으나 긴 시계열로 봤을 때 당연히 비트코인 시세와 유사한 움직임을 보여줍니다. 다만, MVRV는 하락장보다는 Bull 장에서 보다 유용하게 활용되는 지표 중의 하나라는 의견이 많기 때문에 최근과 같은 크립토윈터 시기에는 단기적으로 MVRV 1 이하 구간에서 비트코인을 매수하더라도 상당 기간 고생할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만약 지금 MVRV를 근거로 매수를 할 경우 좀 더 긴 호흡으로 접근할 필요가 있을 것 같습니다.

 

 

크립토 투자에서 대표적인 심리지표라 할 수 있는 MVRV를 살펴봤습니다.

주식매매를 할 때도, 어떤 사람은 원/달러 환율이나 달러인덱스를 볼테고, 어떤 사람은 시장 PBR을 볼 수도 있고

(코스피의 경우 PBR 0.9에서 1.3을 왔다갔다고 합니다. 0.9 부근에서 매수, 1.3 부근에서 매도하는 전략 유효), 또 누군가는 RSI와 같은 과매도, 과매수 심리지표를 주로 활용하기도 하겠죠. MVRV도 하나의 지표일 뿐, 트레이딩할 때 참조는 하되 너무 맹신하지는 않는 게 중요할 것 같습니다.

 

모두들 즐거운 성투하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