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더흡족라이프/국내여행

[강원도 / 원주 ] 청춘! 원주 뮤지엄산에서 보는 안도 타다오(TADAO ANDO) 전시

by 방비엥달밤 2023. 4. 11.
반응형

 

 

 

♣ 강원 원주시 지정면 오크밸리2길 260 뮤지엄산

♣오전 10시 ~ 오후 18시(매주 월요일 정기휴무)

♣ 0507-1430-9001

♣ http://www.museumsan.org

♣ 안도 타다오 전시 기간 : 2023.04.01 ~ 2023.07.30


지난 주말에 와이프와 함께 차를 타고 강원도 원주에 당일치기를 다녀왔습니다.

원주를 간 이유는 오직 뮤지엄산을 가보기 위해서였습니다

그곳에서 세계적인 건축가 안도 타다오(Tadao Ando)의 청춘 전시가 열렸기 때문입니다.

원주 뮤지엄 산에서 보기 전까지 안도 타다오의 건축물은 제주도에서 한 번 본 적이 있는데요. 

건축에 대해서 잘 모르지만 콘크리트 질감을 잘 활용하여 시원시원하면서도 감각적이다는 느낌을 많이 받았던 기억입니다. 예약은 네이버예약을 통해서 진행했으며, 1인 35,000원이었습니다.

뮤지엄산 방문 전에 들린 와이프가 찾은 근처 카페, '월송커피'

시그니처 라떼에 미숫가루가 올려져있어서 엄청 고소하고 달달하니 맛있었습니다

이탈리아 레스토랑 뒷쪽에 있어서 길가에서는 잘 안 보일 수 있는데요

내비에 '월송커피' 대신에 '무튼'이라는 레스토랑을 검색해서 가시는 게 더 편하실 것 같습니다

무튼 뒷편으로 바로 이어지는 공간이 있어요.

 

#원주뮤지엄산카페

#월송커피

#뮤지엄산카페

 

뮤지엄산에는 몇 가지 공간들이 구분되어있는데요

우선 청조갤러리1에는 <전시실 소개>  <독학, 여행이야기> <오요드 아뜰리에2> <스미요시 주택> <롯코 집합주택> <빛의 교회> 등 안도 타다오의 초기 건축물과 대표적인 건축물들을 엿볼 수 있었습니다. 여러 공간들이 인상적이었지만 빛의 교회와 물의 교회 그리고 물의 절은 종교가 없는 저도 꼭 한 번 가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 정도로 아름다운 공간이었습니다.

 

청조갤러리2에서는 나오시마 프로젝트와 한국의 안도타다오 건축 시리즈를 구경할 수 있었습니다.

중간중간에 굿즈샵도 있었고, 아이들과 함께 체험하기 좋은 엽서 만드는 공간들도 있어서 아이들과 함께 온 부모님들도 많이 보이더라고요. 그렇다고 물론 막 시끄러운 분위기는 아니었습니다.

청조갤러리3까지 있었는데 사실 전시관 자체가 하나의 작품이기 때문에 굳이 어디를 본다는 생각보다는 이 공간을 천천히 향유한다는 마음으로 둘러보셔도 충분히 즐길 요소가 가득하다고 생각합니다.

 

 

특히, 섬 전체를 하나의 프로젝트로 만들어서 수십년에 걸쳐 진행중이라는

안도 타다오의 나오시마섬 프로젝트도 이번 전시를 통해서 알게 된 곳인데요.

나오시마섬은 오사카 근처 효고현쪽에 있는 섬이더라고요

섬 자체가 호텔, 도서관, 전시관 등 다양한 안도 타다오의 건축물들의 집대성이라고 합니다

확인해보니까 지도상 오사카에서 그나마 가까운 것 같더라고요.

위스키 사는 거 말고 오사카를 가야 할 또 다른 이유가 생긴 것 같습니다.

잘은 모르지만 엄청나게 비싸겠죠?

 

#나오시마섬

#안도타다오나오시마

 

전시 내부를 구경하는데 최소 2시간은 생각해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당연히 뮤지엄산 내부에도 카페테리아가 있는데요.

이곳에서 따로 무얼 먹거나 마시지는 않았지만 야외 테라스에서 잠시 쉬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이날 날씨가 참 평화로웠어요

 

뮤지엄산 카페 테라스에서 바라본 풍경입니다

 

 

와이프와 저는 세계 곳곳에 자신의 분신인 건축물을 남길 수 있는 건축가라는 직업이 참 멋지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저도 유튜브 채널 <더흡족>을 인터넷 공간에서 멋지게 잘 남겨봐야겠다는 비슷한 생각(?)을 했습니다.

구독과 좋아요로 따뜻한 응원부탁드립니다. 갑분홍보...^^

ㅋㅋㅋㅋㅋ

이번 전시를 통해서 일본에 있는 '붓다의 언덕' ;나카노시마 어린이 책 숲 도서관' 그리고 '뉴욕의 그라운드 제로'나 유럽의 다양한 건축물들도 확인할 수 있을뿐만 아니라 안도타다오가 지은 한국의 건축물들도 볼 수 있는데요

생각보다 많은 건축물들을 한국에서도 만드셨더라고요?

사진으로 보기에도 한 곳 한 곳 너무 근사했기 때문에 기회가 되면 한국에 있는 안도 타다오 건축물들도 모두 방문해보고 싶네요.

 

마지막으로

안도 타다오가 영감을 받은

저도 평소에 좋아하는 사무엘 울만(SAMUEL ULLMAN)의 시, <청춘>입니다

청춘이란 인생의 어떤 한 시기가 아니라 마음가짐을 뜻하나니
장밋빛 볼, 붉은 입술, 부드러운 무릎이 아니라 강인한 의지, 풍부한 상상력, 불타오르는 열정을 말한다
청춘이란 인생의 깊은 샘에서 솟아나는 신선한 정신이다

청춘이란 두려움을 물리치는 용기, 안이함을 뿌리치는 모험심, 그 탁월한 정신력을 뜻하나니
때로는 스무 살 청년보다는 예순 살 노인이 더 청춘일 수 있네
누구나 세월만으로 늙어가지 않고 이상을 잃어버릴 때 늙어가나니

 

#사무엘울만

#청춘

 

우리 모두 하루하루 청춘으로 살아가봅시다 ㅎㅎ

 

 

이번 뮤지엄산에서의 안도 타다오 청춘 전시는 7월 30일까지 진행됩니다

아직 시간적 여유가 있기 때문에 원주 여행을 계획하시거나, 근처에 방문하실 계획이라면 꼭 한 번 시간내서 가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