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고체 배터리에 대해서는 기술적으로 관심을 갖되, 두려움을 가질 필요는 없다. 조금 더 지켜봐야 할 기술이다. 실제 양산을 하는데 시간이 걸릴 것이다.
최근 엘엔에프와 LG화학 대규모 수주가 신호탄(엘엔에프 급등)
특히, 시총이 크다고(무겁다고) 많이 못 오를거라 생각하지 말자.
ex. 에코프로비엠 연초 대비 수익률 1위. 가장 큰 종목. 설비 투자
2차 전지 업체들의 가격은 원자재, 구리, 니켈 등에 연동되기 때문에 업체별 가격이 큰 차이가 없다.
업체별로 제품 퀄리티 차이는 있으나, 소재 테스트에 시간이 소요(최소 3년)되기 때문에 수주 변동이 크지 않다. 게다가 최근 종합업체들의 소재부품 국산화 추세도 강한 것도 긍정적 요소.
12개월 PER로 보면 비싸보일 수 있지만, 24개월 PER로 보면 PER가 반으로 떨어짐
내년 중반에 한 단계 더 올라갈 수 있다.
유럽의 공장에 대해서도 주목해보자.
유럽 현지에 공장을 둔 업체들이 고객사 확보 차원에서 매우 용이하기 때문에 또 다른 투자 아이디어로 활용 가능하다
테슬라(TSLA)가 가려는 길과 국내 업체들이 가는 길은 비슷하다
혁신 소재를 통한 비용절감 or 에너지 밀도 높여서 배터리 용량 확대
목표는 결국 배터리 원가 낮추기
전기차가 보조금 없이 판매 가능한 넘버인 100달러 배터리. 2022년-2023년에 올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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