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재테크/ETF & IPO 그리고 주식경제용어

[주식경제용어] 민스키 모멘트란 무엇인가

방비엥달밤 2020. 9. 20. 15:24
반응형

민스키 모멘트

민스키 모멘트란?!

 

미국 경제학자 하이먼 민스키(Hyman Minsky)가 제창한 이론으로, 주류 경제학계에서 크게 주목받지 못하다가 2008년 미국 서브프라임 모기지 사태로 초래된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금융 투자를 비롯해 국가 재정 등 다양한 분야에서 재조명받기 시작했다고 합니다. 당시 주택시장에 대한 낙관적 기대로 주택 담보대출이 이어졌다. 하지만 주택시장이 붕괴되면서 대출을 갚지 못하는 사람들이 늘어나 빚을 갚을 수 없는 상황으로 내몰리면서 미국 경제뿐 아니라 세계 경제 위기로까지 이어졌다.

 

누적된 부채가 임계점을 지나면서 자산가치 붕괴와 경제위기를 일으키는 순간을 일컫는다. 과도한 부채 확대에 기대 금융시장의 호황이 이어지다가 호황이 끝나면 은행에 빚을 낸 채무자들의 부채 상환 능력이 나빠지고 결국 채무자는 건전한 자산까지 팔아서 빚을 갚으면서 금융 시스템이 붕괴되고 금융위기까지 초래한다는 것이다.


이렇게 금융 위기의 전조라고할 수 있는 '민스키 모멘트'가 최근 2020년 9월 3일 뉴욕증시의 3대 주가지수가 강세장을 주도했던 미국 빅테크 기술주들 위주로 급락이 나오자 다시 거론되었습니다. 론 윌리엄 RW투자자문 설립자는 CNBC와의 인터뷰에서 “민스키 모멘트로 알려진 자산가격의 급격한 붕괴로 넘어가는 시점이 바로 지금일 수 있다”며 “증시가 지난 3월 기록한 저점으로 다시 추락할지 모른다”고 비관론을 제시했습니다. 그는 민스키 모멘트를 맞아 증시가 20~30% 급락하고,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의 충격이 일었던 3월의 ‘바닥’을 다시 확인할 것이라고 우려했습니다.

 

#민스키모멘트 #경제비관론 #버블이후급락 #MinskyMoment

반응형